렉스턴 스포츠 자동차의 본고장 영국에서의 평가는 어떨까?
1.렉스턴 스포츠 in 영국
개인적으로 KG 모빌리티의 렉스턴 스포츠 구매를 염두해 둘 만큼 해당 차종에 대해 애정이 있는 편이다. 특히 현재 코란도 스포츠를 타고 있어 렉스턴 스포츠로의 업그레이드도 심각하게 고민해볼 만큼 많이 찾아보고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외관도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생각한다.
예전에도 자동차 하면 유럽나라 중에 빠지지 않는 영국에서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에 대해 기사를 몇 번 본 적이 있어 문득 영국에서는 렉스턴 스포츠를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해졌다.
영국에서는 인지도를 위해 예전 이름인 무쏘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시장의 쟁쟁한 경쟁자로는 포드 레인저, 토요타 힐룩스, 이스즈 D-맥스와 같은 일반 승용차 처럼 편안한 주행성능을 갖고 있는 차종이 주요 경쟁 차종으로 볼 수 있다.
2. 영국 리뷰에서 뽑은 베스트 픽업 자동차 Top 6 (렉스턴 스포츠는 5위)
영국 자동차 리뷰 사이트인 autoexpress UK 사이트에서 선정한 베스트 픽업에서 당당히 5위를 차지 할만큼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포드 레인저
포드 레인저는 영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픽업임과 동시에 지난 5년간 autoexpress UK 신차 어워드에서 올해의 픽업 트럭으로 선정된 차량이라고 한다.
특히 이전 버전은 실용성과 사용성에만 중점을 두었다면, 최신 버전은 미국 포드의 상징적인 F-시리즈 픽업의 외관을 채택했다고 한다.
특히 레인저의 실내공간의 안락함과 전반적인 품질,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있는 차량이라고 한다.
오프로드 주행 능력이 뛰어나고 최대 3,500kg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대부분 영국에서의 경상용 차량 인정 기준인 1톤 적재 요건을 충족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버전은 Ford의 2.0리터 EcoBlue 4기통으로 구동되지만, 일부 모델에는 부드러운 3.0리터 V6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변속기는 저사양 모델은 6단 매뉴얼을 조합하고 나머지 모델은 10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다고 한다.
2.폭스바겐 아마록
레인저와 함께 개발된 형제 모델로 최신 Amarok은 내외공간의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특히 운전석 주변은 가죽과 메탈릭한 트림이 풍부한 반면, 세로 방향의 12인치 터치스크린은 VW만의 소프트웨어와 그래픽을 구동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모델이 무선 스마트폰 충전 및 연결, 360도 카메라 시스템,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및 주변 조명까지 갖추고 있어 편의사항에도 부족한 점이 없다고 한다.
승객 공간 또한 이전 세대의 Amarok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적재함의 크기는 이전 세대와 동일하지만 뒤쪽에 추가공간이 생겼다고 한다.
레인저와 마찬가지로 4기통 또는 V6 디젤 엔진이 장착된 아마록을 구입할 수 있으며 기본 모델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포드 소스 10단 자동 변속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닛 아래에 V6를 장착한 Amarok은 대형 SUV만큼 세련되고 세련된 느낌을 주며, 높은 주행 자세로 전방 도로를 조망할 수 있다고 한다.
3.토요타 힐룩스
힐룩스는 1968년 세계에 첫 선을 보인 픽업 차량의 아이콘으로, 내구성이 좋은 차량으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모델이다.
최신 힐룩스는 이전보다 모든 차원에서 더 커졌으며, 기존 모델보다 130mm 더 넓은 적재함을 갖고 있다. 동력은 2.4리터 또는 2.8리터 4기통 디젤이며, 최대 3,500kg까지 견인할 수 있다.
실내 디자인은 예전 모델보다 개선되어 도요타 승용차에서 나온 것과 유사한 계기판으로 대체되었지만 최신의 레인저와 아마록에 비해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
Invincible 모델은 DAB와 블루투스가 포함된 8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크루즈 컨트롤, 기후 제어 및 무선시동이 가능하며 Invincible X 모델은 더욱 많은 편이기능과 독특한 외관의 전면을 지원한다고 한다.
힐룩스는 포드나 폭스바겐처럼 디젤 엔진이 매끄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승차감이 편안하고, 스티어링이 정확하며, 차체 컨트롤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4.이스즈 디맥스
이스즈 D-Max는 저렴한 운영비와 5년 보증, 3.5톤 견인 능력을 제공하는 최고의 픽업 차량이며, 다양한 세부 모델이 있어 차량선택의 폭이 높은 차량이다. 개인적으로는 동남아에서 이 차량을 상당이 많이 봤던 것 같다.
모든 트럭이 동일한 1.9리터 트윈터보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최대 적재량은 1,161kg, 최대 견인 중량은 3,500kg입니다.
최고 사양의 V-Cross는 듀얼 존 온도 조절, Apple CarPlay, Android Auto, 주차 센서, 후진 카메라 등 여러가지 안전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5.쌍용무소 (렉스턴 스포츠)
국내와 동일하게 2.2리터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파트 타임 4륜 구동을 통해 2WD 모드로 주행할 수 있어 연비 운행이 가능하다.
6단 수동 기어박스와 자동 기어를 지원하며, 적재 공간의 경우 일부 경쟁사들만큼 크지는 않지만, 여전히 세금 친화적인 1톤 적재 한도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현지에는 EX, 리벨, 사라센, 사라센+ 트림 레벨을 제공하며, 적어도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열선내장 및 냉각 시트, 열선내장 가죽 스티어링 휠이 장착된 ‘리벨’을 많이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KHAN 모델이 현지에서는 Musso Saracen+ 모델인데 현지에서도 동급차량 중에는 가장 긴 로드베드를 갖춘 더블캡 픽업 최대 규모라고 한다.
6.맥서스 T90 EV
포드, 리비안, GMC 등의 브랜드가 북미에서 올 전기 픽업을 선보였지만, 현재 영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전기트럭은 맥서스 T90 EV라고 한다.
맥서스는 맞춤형 EV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신 배터리 전기 구동 기어를 기존 내연기관 모델의 섀시에 장착했다.
결과적으로 리비안 R1T나 심지어 Ford F-150 라이트닝보다 더 전통적으로 보이는 픽업이지만, 오프로드에서는 성능은 뛰어나지 않다고 한다.
2. 영국 리뷰에서 뽑은 렉스턴 스포츠의 장단점
장점
• 매력적인 실내 인테리어와 공간
• 뛰어난 견인능력
• 전반적인 차량 가치가 우수한 편
단점
• 코너링 시 성능이 좋지 않음.
• 승차감에 있어 통통 튀는 느낌이 있음
• Stop-Start 시스템 없음
3. 영국 리뷰 주요 내용 요약
- 타 경쟁 픽업사들의 경우 탑승공간이 1열인 싱글캡 스타일과 2열까지 있는 더블캡 스타일 둘다 제공하고 있으나, 렉스턴 스포츠는 더블캡만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다.
- 객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견인능력과 다양한 차량 장비에서 타 주요 경쟁업체 보다 우수하다는 평을 듣고 있음
- 아쉬운 부분은 통통튀는 승차감과 전반적인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에 대해서는 타 주요 경쟁업체 보다는 아쉽다는 평이 있음
- 영국 픽업 시장에서 닛산 나바라, 벤츠 X 클래스, 미쓰비시 L200의 판매량이 하락 추세라 시장 점유을 추가로 확보하기 유리한 상황임.
- 다른 픽업보다 긴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 편으로 경쟁력이 있음 (7년/150,000마일 보증)
- 국내와 동일하게 페이스 리프트 이후에 외관의 경쟁력이 좋아졌다는 평을 듣고 있음.
- 뛰어난 견인 성능으로 인정받고 있음 (모델에 따라 3.5톤 견인 최대 1톤 운반 가능)
참고 사이트 : https://www.autoexpress.co.uk